자동차엔진오일_엔진오일의 종류

2023. 4. 7. 22:06자동차엔진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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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kings153입니다.

 

자동차경정비 엔진오일교환과정에서 가장 고객님들이 선택하시기 어려워하시는 것 중의 하나인 ‘엔진오일’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먼저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이유가 엔진내부의 윤활과 마찰 및 마모감소와 연소실의 열을 제거하기 위한 엔진 냉각등을 도와 차량의 엔진의 역할을 가장 최상의 상태로 움직이도록 해야 하는 목적으로 오일을 교환하게 됩니다.

이렇기에 실제 엔진오일교환주기를 넘기게 되면 차에서 이전에 없던 소음이 크게 들리기도 하고, 엔진오일을 교환하고나면 바로 이 소음이 작아지기도 합니다.

 

이리 중요한 이유가 엔진오일이라니 엔진오일 선택이 더 중요하게 느껴지셨죠?

 

일반적으로 자동차 엔진오일은 광물오일, 합성오일, 반합성오일과 고마찰오일과 저마찰오일등이 있는데 각 오일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광물기름, 합성기름( 반합성기름과 고마찰오일과 저마찰오일)등이 있습니다.

 

1. 광물오일은

원유에서 추출한 천연 오일입니다.

천연오일인 광물오일은 비교적 저렴하고 널리 사용되어 오늘날에도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차량에서 사용됩니다.

 

2. 합성오일

합성오일은 말 그대로 천연오일에 인공적으로 무언가를 첨가하여 생성된 오일입니다. 그렇다보니 광물 기름보다 더 높은 점도지수를 가지고 있어 차량이 저온 환경에서도 더 잘 작동하도록 도와주며, 광물 기름에 비해 더 높은 열 안정성과 산화 안정성을 제공하여, 차량의 성능과 수명을 높일 수 있어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합니다.

또한 오래 사용해도 산화되지 않아 엔진 부식을 방지할 수 있고 광물오일보다 엔진내부에서 발생하는 오일의 낭비를 줄이는 효과도 있어 더 오랜 시간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가격이 광물오일보다 비쌉니다.

합성오일이 주로 사용된 차량은 오랫동안 고성능 차량이나 스포츠카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이제는 일반적인 승용차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3. 반 합성오일(=쎄미합성유)

반 합성오일은 광물 오일과 합성 오일의 중간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물오일보다는 더 나은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합성 기름보다는 성능이 떨어지기에 가격대도 광물 기름보다 비싸고 합성 기름보다는 저렴합니다.

 

4.고 마찰 모터오일

고 마찰모터오일은 무거운 차량(중장비포함)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오일입니다. 고마찰 모터 오일은 엔진 내부의 마찰을 줄여서 차량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연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만 가격이 비싸고, 모든 차량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 승용차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5. 저 마찰오일

저 마찰오일은 엔진 내부에 마찰이 발생하는 부품들 사이에 부분에 적적한 첨가제를 첨가하여 마찰과 마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오일로 차량의 성능과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저 마찰오일은 광물오일이나 합성오일보다 일반적인 교환주기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여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오일의 낭비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록 이러할지라도 차량의 성능과 수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차량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권장 오일 교환 주기를 따라주시기를 권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 마찰오일은 고성능 차량이나 스포츠카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가격은 저 마찰오일은 광물오일이나 합성오일보다 비싸기 때문에 일반적인 승용차에서는 권장되지 않음에도 최근에서 고객층이 느는 추세입니다.

 

위에서 자동차엔진오일 종류에 대하여 크게 5가지로 알아보았습니다. 5가지를 살펴보았지만 실제는 크게 2가지로 광물오일과 합성오일이었습니다.

합성오일에 반합성오일과 고 마찰, 저 마찰오일이 포함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떤 오일을 선택하실지는 차량의 운전 조건과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가급적 차량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권장 오일 교환 주기와 사용자의 운전 환경을 고려하여 정비업체/카센터와 상의하여 적절한 오일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시 정비업소에서 확인 할 것들에 대하여 몇 가지 알려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는 자동차정비업소(제조회사의 A/S센터와 일명카센터)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하게 되는데 이때 꼭 확인하실 것은 엔진오일만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들어가는 교환품인 엔진오일 휠터, 에어크리너까지 3종으로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교환하러 왔으니 오일은 교환되겠지만, 오일휠터를 교환하지 않으신다면 새 오일이 오염된 오일휠터를 통하면서 곧 오염오일로 바뀌기 때문이고,

에어크리너는 공기의 유입경로로 시간이 지나면서 오염이 눈에 뛸 정도이기에 꼭 엔진오일교환시에 함께 3종(엔진오일, 엔진오일 휠터, 에어크리너)을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이제는 더워져서 에어컨을 작동해야 시기인지라 실내로 들어오는 공기를 걸러주는 ‘에어컨휠터’까지 교환을 하신다면 이번 여름은 건강하고 쾌적하게 자동차와의 데이트를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 부부가 카센터를 운영하면서 건강한 자동차유지에 가장 저렴한 유지비로 최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엔진오일교환인 듯합니다.

엔진오일교체만으로도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의 수명연장과 원활한 작동을 유지하게 되고 차량이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고 향후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내지 예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내 차의 엔진오일교환시기를 모르시겠다고 하신다면,

자동차의 건강한 심장과 깨끗한 혈류를 위하여 단골 정비소나 가까운 정비소를 들려서 점검받으시기 바랍니다.

 

햇볕이 이쁩니다.

오픈카라도 타고, 이도 안되면 자동차창문 다 열고 바람맞으며 달리고 싶습니다.

주말 꽃향기 놓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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