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잠바카바 가스켓 교환: 왜 필요하고 언제 해야 할까요?

2024. 2. 6. 18:00자동차경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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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kings153입니다.

 

 너무나 오랜만에 해를 넘겨서 자동차정보를 나누어서 사랑해 주시는 이웃님들께 많이 죄송합니다.

새해인지라 이웃님들과 함께 저도 다시 심기 일전하여 아자 아자 합니다.^^

 

 오늘은 모든 자동차에 있는 잠바커버/엔진커버로 많이 알고 계시는 정식명칭이 '로커암 커버와 로커암커버 가스켓'이 가스켓의 수명을 다 했을 때 자동차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이 때 처할 대처법에 대하여 정보를 나누려고 합니다.

 

 로커암커버가스켓의 '수명이 다했다'라는 것은 로커암커버가스켓의 재질로 생기는 원리입니다.

로커암커버가스켓의 재질은 고무입니다.

고무가 경화되면서 생기는 경화현상등으로 인해 고무는 더 이상 고무의 성격인 탄력성을 잃어버리고 딱딱하게 경화되어 엔진내부의 온도등에 대하여 더 이상 고무의 성질을 잃어버려서 아래의 사진과 같이 끊어져 버립니다.

그러면 이 틈으로 엔진 내부에 있는 엔진오일의 누유가 이 곳을 통하여 외부로 흘러나오게 됩니다.

 

 

 

-로코암커버 가스켓 이상 증상

일반적으로 자동차 운전자가 로커암커버가스켓의 이상을 확인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엔진 측면 주변에서 눈에 띄는 오일 누출현상이 육안으로 확인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엔진커버(=잠바커버/로커암커버) 위쪽으로 오일 누유로 인한 기름 흔적이 보이실 것입니다.

 

그리고 엔진커버의 조립된 볼트를 풀고 커버를 분리해서 커버 안쪽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모양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가스켓의 이상이 나타난 곳이 보이시나요?

 

 

 

위의 두 사진을 보면 더 명확히 비교가 되실 것입니다.

가스켓의 경화현상으로 중간에 끊어진 곳이 보일 것입니다.

이 부분을 통하여 자동차 엔징오일의 누유가 진행이 된 상태입니다.

 

2. 운전 중 기름 타는 냄새가 납니다.

두 번째 증상으로는 엔진커버주변으로 누유된 엔진오일이 엔진의 고열에 의하여 타게되어 자동차 본넷에서 기름타는 냄새가 나게 됩니다

 

3. 주차된 차량 아래에 기름 웅덩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증상 중 하나가,

주차된 자동차 아래에 기름흔적이 생기게 됩니다. 누유엔진오일량에 따라서 웅덩이를 발생하기도 하며, 

색깔은 검정이나 진한 밤색계열로 확인되실 것입니다.

 

아래의  4,5,6번의 증상은  운전자의 예민도에 따라서 전혀 확인하지 못하시는 분도 계시고 확인 하시는 분도 있기도 합니다.

 

4. 두드리거나 딸깍거리는 소리와 같은 비정상적인 엔진 소음.

이전 자동차를 주행 중 들리지 않던 소음들이 들리기 시작합니다.

 

5. 엔진 불발 또는 전반적인 성능 저하.

운전 중 이전 주행 시와 달리 자동차의 가속페달을 밟아도 가속이 늦거나 성능이 떨어지거나 차량이 당겨지는 느낌이나, 엔진의 절음(일명 찐빠)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증상부터는 운전자가 확인하기는 어렵고 자동차전문가가 확인 후 운전자님과 공유할 증상입니다.

 

6. 점화 플러그에 오일이 묻어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누유/넘침으로 점화플러그에도 오일이 묻어있어서 엔진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7. 뜨거운 엔진 구성품에 오일이 누출되어 엔진이 과열되었습니다.

정상 엔진의 온도이상으로 엔진이 과열됩니다.

 

8. 엔진에 슬러지 같은 물질이 발생합니다.

(슬러지 : 지꺼기)로 인해 엔진의 기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오늘 수리의뢰된 차량인 소나타차량은 로커암커버가스켓의 끊어짐으로 인한 오일 누유와 엔진압력과 엔진의 과열로 인하여 엔진커버(=잠바커버/로커암커버)의 변형까지 온 상태라 로커암 커버가스켓과 함께 로커암커버도 교환하는 것으로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정비과정 

 

 

기존의 로커암커버의 볼트를 제거하여 커버 제거 후 플러그를 확인하기 위하여 플러그를 확인하기 위하여 플러그를 돌려 빼는 중입니다.

 

 

 

엔진상태를 전부 확인하고 재 조정한 후 새 로커암커버와 로커암커버가스켓을 부착시킨 상태입니다.

 

 

 

새로이 로커암커버와 로커암커버가스켓교체를 완료한 상태입니다.

확연히 이전 사진과 다른 것이 확인 되시지요^^

 

-로커암커버가스켓 교환시기

자동차 로커 암 커버 가스켓 교환 주기는 차종과 제조사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으로 로커 암 커버 가스켓은 보통 60,000~100,000km 주행 후에 교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주기도 주행 조건이나 운전 스타일에 따라 교환 주기가 다를 수 있으니 소유하신 자동차의 메뉴얼을 확인하시기를 권합니다. 

 

혹,

위의 권장 주기 전일지라도 로커 암 커버 가스켓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조기에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김용수카센터와 함께 자동차로커암커버와 로커암커버가스켓의 이상 시의 증상과 교체방법등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댓글주시면 최선으로 김용수카센터의 김용수대표님을 통하여 답 드리겠습니다.

 

 

최고의 날 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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