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브레이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는 언제인가요?

2023. 4. 14. 23:55자동차경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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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Kings153입니다.

 

자동차의 작동과 구성하고 있는 부품에서 가장 중요한 5가지 항목에 들어가는 브레이크에 대하여 우리 고객님들께서 가장 많이 질문하셨던 것들 위주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브레이크 패드의 재질은 무엇으로 만들어 졌나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는 차량의 속도를 감속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 중 하나로 타이어의 안쪽에있는 드럼을 꽉 잡아주면서 속도를 감속시킵니다. 그러므로 브레이크 패드는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는 브레이크 패드의 재질을 잘 선택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일반 강철로 이루어진 전체의 틀에 드럼과 맞닿아 속도를 늦추어주는 면이 부착되어 있는 형태로 재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유기성 브레이크 패드이고, 두 번째는 무기성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1)    유기성 브레이크 패드는 고무나 수지 등 유기적인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패드입니다. 이러한 패드는 브레이크 시에 소음이 적고, 브레이크 페달의 감도가 높아서 브레이크의 효과를 빨리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 패드의 녹음이 적어서 차량의 외관상 타이어가 미세먼지로 오염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기성 브레이크 패드는 더 빨리 마모되기 때문에, 패드 교체 주기가 짧아질 수 있습니다.

 

  2)    무기성 브레이크 패드는 금속, 세라믹 등의 무기적인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패드입니다. 이러한 패드는 브레이크 페달의 저항이 적어서 브레이크를 조금 더 부드럽게 누를 수 있습니다. 또한, 유기성 브레이크 패드보다는 내구성이 높기 때문에 패드 교체 주기가 상대적으로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기성 브레이크 패드는 소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브레이크 페달의 감도가 낮아서 브레이크의 효과를 느끼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2.     자동차브레이크 교체시기는 언제하는 것이 좋은가요?

  1)    자동차에서 제동 시 소음이 날 때

일반적으로 위의 패드가 일정량이 반복되는 브레이크의 작동으로 마모되게 되면 앞면에 있던 패드가 다 마모되고 뒤쪽의 강철틀만 남게 됩니다.

 

운전자분들이 운전 중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 소리가 난다고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대부분 앞면의 패드가 다 달아서 뒤쪽의 강철부분이 드럼(역시강철재질)과 마찰이 생기면서 생기는 소음이기에 실제의 브레이크패드의 적정교환시기는 넘은 상태입니다.

 

이때는 바로 자동차정비소/카센터를 들르셔서 자동차브레이크패드를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2)    두번째는 계기판에 브레이크 점검경고등이 뜰 때입니다.

자동차브레이크는 단순하게 기계로만 이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브레이크에도 브레이크오일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 오일도 브레이크 오일통에 적정선을 유지하여 채워지게 됩니다.

브레이크패드가 마모가 되면서 좌우에서 잡아주는 패드와 패드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면서 브레이크통에 있던 브레이크오일은 패드의 간격이 좁아진만큼 내려가게 됩니다.

그러면 자동차의 센서는 브레이크오일통의 오일이 적정수위아래로 내려온 것을 감지하고 계기판에 브레이크오일경고등을 띄우게 됩니다.

만약에 고객님의 계기판에 브레이크오일 경고등이 확인된다면 자동차정비소/카센터에 들려서 자동차 타이어를 탈착 후 브레이크패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그리고 간혹가다가 브레이크실린더가 터져서 브레이크오일이 밖으로 다 빠져나와서 브레이크가 작동된 상태에서 주행이 이루어져서 브레이크가 타는 냄새가 날 때도 있습니다.

이때는 바로 차를 멈추시고 견인이나 가까운 정비소/카센터를 들려서 브레이크를 정비하신 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1), 2)에 비하여 정비시간도 길고 정비금액도 높습니다.

 

3.     앞브레이크, 뒷 브레이크

자동차의 브레이크는 앞 타이어쪽과 뒤 타이어쪽에 있습니다.

앞뒤의 라이닝이 모두 타이어의 드럼을 좌우에서 잡아주는 형태인 위의 사진과 같은 패드로 된 경우도 있고이 경우는 앞쪽에 2개가 한쌍이고 뒤쪽도 역시 2개가 1쌍인지라 차량당 패드가 4쪽이 되게 됩니다.

 

간혹, 

앞쪽은 패드형이고 뒷타이어쪽은 평평한 패드형태가 아닌, 반원형모양의 형태를 갖춘 라는이름으로 불리는 부속이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슈장착된 곳은 브레이크슈를 교체한 이유에 브레이크실린더의 공기를 빼주는 유압작업을 반드시 해 주어야 합니다.

이 작업이 완벽하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브레이크의 작용을 못하고 차가 밀리게 됩니다.

 

 

4.     자동차브레이크 교환시기는 모든 차가 동일한가요?

아닙니다.

자동차의 브레이크교환시기는 차량의 운전자의 운전습관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그 다음은 주로 다니는 도로의 상태가 영향을 줍니다.

 

저희 고객님 중에 정말 고속주행을 하시는 고객님이 계신데 이 고객님의 차는 다른 소유주의 차와 비교하여 교환주기가 짧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패드의 재질에 대해서는 차량 운전자가 차량의 주행 상태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 주기는 차량의 사용 빈도와 주행 거리, 운전 방식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어 교체가 필요한 경우, 그리고 혹시 내 자동차의 브레이크 상태를 확인하시고자 한다면 저동차브레이크점검은 전문정비사가 아닌 경우는 확인이 어려우니,

운전자님들께서는 자동차정기점검이나 엔진오일교환등으로 자동차정비소/카센터를 들르시게 될 때 정비사님께 확인을 부탁하시기를 바랍니다.

 

나의 속도가 나의 시야의 폭과 반비례하는 것 같습니다.

내가 느리게 간다면 더 많은 것들을 내 눈에 담을 수 있고,

내가 만약 빠르게 간다면 어쩔 수 없이 찰나만 내 눈에 담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름다운 것을 더 많이 눈에 담는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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